공유=정보

[스크랩] ∥피로회복의 비법∥(쌍화탕,매실..)

쏭이양 2006. 11. 15. 05:28
∥육체적 피로도가 심하다 ∥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일어나서 몸이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쌓여 있는 듯하며, 뒷목이 장시간 뻐근할 때는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피로보다는 육체적 피로로 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주로 간과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이 허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피로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간과 신장의 기능을 보충한다.

쌍화탕 - 가장 유명한 피로 회복제로 기력이 떨어졌을 때 기를 보강하고 근육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약으로 지어 먹을 수 없다면 집에서 쌍화차를 끓여 먹는 것도 방법이다.

매실 -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시트르산이 풍부하여 갈증과 피로를 풀기에도 효과적. 매실차나 매실주, 매실 장아찌 등 모두 좋다.

∥술자리나 회식이 잦다 ∥

술자리나 회식이 잦으면 육체적 부담감 역시 두 배로 늘게 된다. 게다가 과음을 하면 체내의 술독이 쌓여 숙취가 생기게 마련이다.

숙취 현상은 알코올의 산화 과정중에 생성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대사 산물이 축적되는 원인 때문이다. 술은 조금이라도 매일 마시는 습관은 좋지 않으며, 술을 마신 후에는 3∼4일 정도 휴식 기간을 갖는 게 그 어떤 회복제보다 좋다.

술은 열성과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독을 풀어줘야 한다.

대금음자 - 진피, 후박, 창출, 감초를 조금씩 넣고 달인 물로 몸에 쌓인 독을 땀과 소변으로 배출한다.

칡뿌리 - 즙을 내거나 달여 마시면 효과적 이다. 칡꽃이 더 효과적이지만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말린 칡으로 대신해도 좋다.

홍삼차 - 홍삼을 달여 차로 마시면 몸이 찬 사람의 술독을 푸는데 효과적이다. 오미자차도 좋다.
출처 : ∥피로회복의 비법∥(쌍화탕,매실..)
글쓴이 : 유명한人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