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정보

나이대별 운동하는 법

쏭이양 2009. 1. 20. 04:36

당연히 10대에 좋은 운동과 40대에 좋은 운동은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

 

10대에 좋은 운동! - 전신 운동 꾸준히 해서 체력을 키울 때
10대에는 신체적으로 신장을 비롯한 모든 부분이 급격히 성장할 무렵이므로, 몸의 골격과 근육은 물론 심장이나 폐 등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돕는 운동이 필요하답니다.

어떤 운동도 좋을때이지만 우선 재미있게 지속할 수 있는 전신 운동을 권해야 합니다.

'키' 를 크게 해주는 운동으로는 농구나 줄넘기 같은 점프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하고 심폐기능도 키워주는 좋은 운동이며,

키 크는데 가장 적합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또 수영이나 스트레칭처럼 온몸을 쭉쭉 뻗는 운동이 좋은것이죠.
10대에 피해야할 운동! - 무거운 중량등을 이용한 근력 운동

10대의 경우 근육이 잘 형성 되지 않기 때문에 근육을 만드는 능력에 있어서 20대에 1시간 운동하는 것과 10대에 10시간을 운동하는것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효율이 없다는 것이죠.

그 밖에도 무거운 근력 운동의 경우 '성장 발육'을 막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20대에 좋은 운동! -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으로 기초 대사랑 늘리기

20대는 신체적으로 운동을 하기 가장 좋은 나이대로써 조금만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고, 근육도 잘 생기는 시기지요. 10대에 운동과 영양 섭취가 충분했다면 20대에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평생의 몸매가 결정된다고도 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는 빨리걷기,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최소 30분 이상해서 땀이나도록 하는것이 좋으며,

일주일에 두번정도는 아령등으로 근육 운동을 한느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대에 피해야할 운동! - 운동 과잉이 문제.

어떤 운동을 해도 좋을 20대지만 격렬한 운동을 하루 2시간 이상 하게 되면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가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운동시간은 2시간이 넘지 않도록 하고 보통 3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30대에 좋은 운동! -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비만 관리하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30대 중후반 부터는 신체 기능이 떨어지게 된답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 과로, 흡연, 음주 등으로 급격한 비만이 시작되기도 하지요.

남자와 여자의 [비만세포]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남자는 윗배가 나오기 시작하고, 여자는 아랫배와 허벅지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출산을 하게 되면 신체가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기 때문에 좀더 신경을 써야 하지요.

이때 좋은 운동은 '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좋기 때문에 출퇴근시 한 정거장 걷기, TV를 보며 윗몸일으키기 20분, 잠들기전 아령(없다면 그냥 빈손에 힘주고) 20회씩만 해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0대에 피해야할 운동! -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부담이 없는 운동으로

뼈가 약해지기 시작하는때이므로 격렬한 운동(달리기, 줄넘기 등)은 피해야 합니다.

 

 

40~50대에 좋은 운동! - 건강을 체크하는 운동

각종 사회활동이나 가정에서 책임이 많이지고, 노후에 대한 불안도 생기는 때라서 몸 관리에 신경을 쓰지 못해서 만성질환등으로 고생하는 일이 많아 지는 나이립니다. 이때부터는 건강체크를 통한 '필요한 운동과 식사법'으로 건강을 유지해야 하지요.

여성의 경우 폐경이 나타나는 시기로써, 피부 노화, 우울증, 심장병, 골다공증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그리고 근육량은 줄어들고 나잇살이 찌는 때이기에 체력 유지와 증강이 필요하지요.

무리하지 않는 조깅이나 자전거, 빨리 걷기, 수영 등이 좋으며, 신체적으로 충격을 주는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절대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안됩니다.

겨울산행 역시 차가운 공기에서 무리하게 산을 오르면 관절과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삼가해야 하며,

과격한 축구, 테니스 등의 운동은 신체에 충격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충분한 스트레칭이라는것 잊지마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