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정보

#재미있는 초크아트 해보자..#

쏭이양 2007. 12. 18. 00:56

초크 아트, 어떻게 시작할까?
초크 아트보다 먼저 일반인들에게 주목을 끈 것 은 POP이다. POP는 쉽게 말해 과장되게 표현한 글씨. 흔히 휴대폰 판매점이나 화장품 가게에서 고객의 주의를 끌기 위해 컬러감 있게 쓴 팻말을 말한다. 이 POP 기법을 서양에서 칠판에 사용하면서 예술의 한 분야로 발전한 것이 초크 아트이다. 우리 나라에 들어온 지 만 2년이 채 안 되었지만 화려한 컬러와 입 체감 있는 표현 기법이 시선을 집중시켜 학생이나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다.
초크 아트에는 색이 잘 살아나는 초크 아트용 칠판이 따로 있지만, 보통 은 페인트 칠판에도 원하는 그림을 충분히 그릴 수 있다. ‘초크’는 발색력이 좋은 오일 파스텔을 통칭하는 것. 아직까지는 특별한 도구 없이 파스텔로 칠한 후 손가락으로 블렌딩해 소프트하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일 파스텔은 비나 물에 젖어도 지워지지 않는데 완성 후에 유착제를 한 번 바르면 발색이 더 좋아진다. 대형 화방에서 구입할 수 있다.

 

 

 

 

Exercise _

사물입체감 있게 표현한다
초크 아트의 가장 특징적인 기법은 그림이 칠판에서 튀어나올 듯한 입체감이다. 어떤 표현도 살아 있는 것처럼, 그 자리에 실제로 사물이 있는 것처럼 보여 빈 벽이나 공간을 채우는 데 좋다. 그냥 두었으면 허 전했을 책상 위에 책을 쌓아 놓은 듯 입체감 있게 그린 그림이 인상적이다. 서 재 인테리어에 참고하면 좋을 듯. 책상이 놓일 자리 한쪽 벽면에만 칠판 페인 트를 칠해 포인트 월처럼 꾸민다.

1 _화이트로 밑그림을 그리고 가운 데에 하이라이트를 함께 준다.
2 _주조색 계열의 가장 밝은 컬러로 가장자리를 칠 해 나간다.
3 _주조색으로 가장자리를 칠하고 책 옆면은 조금 더 진한 색을 칠한다.
4 _손가락으로 색의 경계선을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그러데이션을 준다.

 

 

 

 

Exercise _

판넬 형태로 액자 장식 한다
초크 아트로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은 하나의 미술 작품으로도 손색없기 때문에 액자 형태로 제작하기도 한다. 40×70㎝의 나무 판넬(나무는 보통 합판 으로 제작한다)에 칠판 페인트를 두세 번 덧바른 후 꽃송이가 큰 패턴을 그렸 다. 초보자일수록 그림이 복잡하지 않고 선이 단순한 것, 그림의 크기가 큰 것 이 좋다. 초크 아트는 꽃 한 송이를 그리는 데에 1시간 정도가 걸릴 만큼 섬세 한 터치가 중요하다.

1 _똑같은 크기의 꽃잎을 하얀 색 연필로 스케치한다.
2 _꽃잎의 가장자리를 그림처럼 한쪽 방향으로 화이 트로 칠해 하이라이트를 준다.
3 _주조색과 보조색을 서너 가지로 정해 가장 밝은 색부터 3단계로 칠한다.
4 _가장 짙은 색 사이의 경계부터 손가락으로 부드 럽게 문질러 입체감 있게 표현한다.

 

 

 

 

 

Exercise _ 나뭇잎

가구 리폼 한다
초크 아트는 초크로 표현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사실 대상은 많다. 다 만 칠판이 가장 흡착력과 발색이 좋아 초크 아트에는 반드시 칠판이 필요하다 는 고정 관념이 있을 뿐이다. 초크 아트를 인테리어에 응용하면 가구를 장식하 는 데에 효과적이다. 초크 아트로 리폼한 화장대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가구 가 되었다. 시작하기 전에 가구에 한 번 사포질해 표면을 약간 거칠게 해야 오 일 파스텔이 미끄러지지 않고 윤곽을 잡을 수 있다.

1 _큰 나뭇잎 안쪽에 작은 나뭇잎 을 하나 더 그린 후 위쪽부터 화이트로 하이라이트를 준다.
2 _연두색을 하이라이트 아래에, 초록색을 이파리 가장자리에 칠한다.
3 _손가락으로 하이라이트 부분과 연두색의 경계부 터 문질러 색을 부드럽게 펴 바른다.
4_컬러의 경계가 없어지면 가장자리를 진한 초록색 으로 테두리를 주면 입체감이 생긴다.

 

 

 

 

 

Exercise _ 알파벳

레터링으로 이미지 월 을 만든다
초크 아트는 레터링에서부터 발전된 만큼 표현했을 때 초크 아트적인 느낌이 가장 잘 살아난다. 보통은 글자의 테두리가 둥글고, 크기도 과장되어 재미있고 우스꽝스럽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한쪽 벽면에 칠판 페인트를 칠 한 후 초크 아트로 레터링해 이미지 월을 만들어 보았다. 모서리 공간이지만 멀리서도 시선을 확 끌어당겨 공간을 유니크하게 만든다.

1 _알파벳의 테두리를 사진처럼 고 딕 형태로 스케치하듯 그린다.
2 _알파벳의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색이 짙어지도록 맨 위에 하이라이트를 준다.
3 _두세 가지 컬러로 나누어 색을 꼼꼼하게 칠한 다.
4 _경계선을 문지를 때 하얀색 부분에 진한 색이 번 지지 않도록 손가락을 여러 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