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에는 가볍고 개운한 느낌을 주는 시원한 디저트가 좋다. 아이스크림보다 쿨한 여름 인기 간식 빙수와 셔벗을 집에서 만들면 아이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손님 상차림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쿨 디저트 빙수&셔벗의 웰빙 레서피.
열대과일빙수
준비할 재료 파인애플 200g, 포도 50g, 미숫가루·레몬즙 1큰술씩, 연유 1작은술, 말린 열대과일(파파야·블루베리·파인애플) 약간
만드는 법
1 파인애플은 심지를 도려낸 후 한 조각 슬라이스해 사방 1.5cm 크기로 썰고 나머지는 레몬즙을 뿌려 믹서에 곱게 간다.
2 파인애플 간 것과 생수 5컵을 섞어 냉동용기에 담아 단단하게 얼린다.
3 파인애플 과육과 포도는 냉동실에 얼리고 말린 열대과일은 잘게 썬다.
4 ②의 얼음을 빙수기로 거칠게 갈아 그릇에 담고 연유, 미숫가루를 얹은 후 얼린 과일과 말린 열대과일을 얹는다.
망고통팥셔벗
준비할 재료 망고 2개, 통팥(통조림) 50g, 생크림 30g,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1 망고는 과육을 얄팍하게 슬라이스한 뒤 반만 생크림과 레몬즙을 섞어 믹서에 곱게 간다.
2 그릇에 망고 간 것을 담고 망고 슬라이스와 통팥을 위에 깐다. 다시 망고 과육 간 것과 망고 슬라이스, 통팥을 켜켜로 담아 얼린다.
3 가장자리가 얼기 시작하면 스푼으로 긁어 섞은 후 다시 한번 얼린다. 이 과정을 2~3회 반복한다.
오렌지셔벗
준비할 재료 오렌지 2개, 연유 1큰술
만드는 법
1 오렌지는 반 갈라 과육을 빼고 껍질로 그릇을 만들어 얼려둔다.
2 오렌지에 과육만 믹서에 곱게 간다.
3 오렌지 간 것에 연유 1큰술을 섞어 통에 담아 냉동실에 잠깐 둔다.
4 ③의 오렌지에 살짝 살얼음이 지면 긁어서 오렌지 껍질에 담아 함께 얼린다.
골드키위셔벗
준비할 재료 골드키위 10개, 레몬즙 1큰술, 연유 1작은술
만드는 법
1 골드키위는 10조각 정도 슬라이스한 뒤 머핀틀 등의 틀 밑바닥에 깐다.
2 나머지 골드키위 과육은 연유, 레몬즙을 뿌려 믹서로 곱게 간다.
3 ①의 틀에 ②의 키위를 담아 냉동실에 넣어 얼린다. 가장자리가 얼면 수저로 거칠게 긁어 다시 얼리기를 2~3회 반복한다.
생과일키위하드
준비할 재료 그린·골드키위 5개씩, 연유 2큰술
만드는 법
1 그린·골드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믹서에 곱게 간다.
2 각각의 키위 간 것에 연유를 1큰술씩 섞어 하드통 또는 종이컵에 담는다.
3 냉동실에 하드형 셔벗을 넣어 얼리다 살짝 살얼음이 지면 나무스틱을 끼워 다시 얼린다.
4 완전하게 과육이 얼면 하드통이나 종이컵을 빼서 먹는다.
허브티크림빙수
준비할 재료 허브티 5컵, 바닐라아이스크림 1컵, 올리고당 3큰술, 연유 2큰술, 시나몬가루 1큰술, 애플민트 약간
만드는 법
1 진하게 우러난 허브티에 올리고당을 섞어 단단하게 얼린 뒤 빙수기에 간다.
2 차게 해놓은 유리 용기에 빙수를 담고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올린 뒤 시나몬가루를 듬뿍 뿌린다.
3 연유를 모양내 끼얹고 애플민트로 장식한다.
그린웰빙빙수
준비할 재료가루녹차·연유 3큰술씩, 올리고당 2큰술, 생수 5컵, 망고·오렌지 1개씩, 통팥(통조림) 50g, 빙수용 젤리·떡·허브잎 약간씩
만드는 법
1 가루녹차와 올리고당을 생수에 타서 단단하게 얼린다.
2 망고는 과육만 사방 1cm 크기로 자르고 오렌지 역시 과육만 도려내 얼린다.
3 얼려두었던 녹차얼음을 빙수기에 간 다음 얼린 망고, 오렌지를 올리고 다시 빙수를 갈아 올린다.
4 ③에 통팥, 빙수용 젤리, 떡, 연유를 올리고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폼나는 빙수&셔벗 만드는 원칙 6
1 셔벗은 다양한 모양의 얼림 용기를 사용하라_ 셔벗은 얼려서 모양 그대로 먹거나 컵에 덜어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얼릴 때의 모양이 특히 중요하다. 집에 있는 스틸 소재의 작은 냉동 용기나 컵 모양의 그릇에 얼리면 빼낼 때도 모양이 살아나 예쁘다.
또 종이컵 등에 나무스틱을 꽂아 얼리면 그대로 하드가 되므로 아이들에게 줄 때도 좋다. 많은 양을 얼리거나 보관해야 할 때는 락앤락이나 지퍼락 등의 뚜껑 있는 밀폐용기나 도시락통에 담는다.
2 유리그릇을 사용해서 1인분씩 담아내자_ 빙수와 셔벗을 아이스크림이나 빙수 그릇에만 담지 말자. 집에 있는 다양한 그릇을 활용하면 멋스럽다. 빙수의 경우 유리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더 먹음직스러운데 와인잔, 칵테일잔 등에 담으면 어른들에게 낼 때도 좋다. 셔벗은 법랑컵이나 커피잔에 일인분씩 담아내면 깔끔하다.
3 열대과일을 다양하게 활용하라_ 일반적인 과일빙수에서 벗어나 색다른 열대과일을 넣어보자. 람부탄, 리치, 망고스틴 등의 열대과일은 새콤달콤해 빙수와 조화가 잘된다. 통조림에 있는 시럽국물을 시럽이나 연유 대신 빙수에 조금 넣어도 좋고 생수와 함께 섞어 그대로 빙수 얼음으로 얼려도 맛있다.
4 셔벗은 여러 번 긁어야 부드럽다_ 셔벗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 완전히 셔벗이 얼면 포크로 전체를 긁어서 다시 얼린다. 두세 번 긁는 과정을 거쳐야 큰 얼음이 씹히지 않고 부드러운 질감의 셔벗을 맛볼 수 있다.
5 아이스크림 스쿠프 등의 도구를 활용한다_ 아이스크림 스쿠프, 계량스푼 등 모양을 잡을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활용하면 예쁜 셔벗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빙수의 경우 간 얼음을 그대로 담아도 되지만 셔벗은 작은 컵이나 투명 볼에 담을 때 자칫 지저분해 보이기 쉬우므로 스쿠프를 이용하면 모양이 살아나 먹음직스럽다.
6 빙수에는 색다른 부재료를 첨가하자_ 빙수는 어떤 재료의 토핑을 얹느냐에 따라 맛이 완전히 달라질 정도로 부재료가 상당히 중요하다. 일반적인 떡, 시럽, 젤리 외에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를 넣으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빙수와 잘 조화되며 씹히는 식감도 좋다.
사용 간편한 자동 빙수기
1 동양매직 아이스빙수기_ 기호에 맞게 얼음 굵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얼음이 갈리는 원터치 방식. 얼음통, 몸체, 받침대가 분리되어 세척이 쉽다. 빙수뿐 아니라 과일 음료, 셰이크 등을 만들 때도 좋다. 3만7,500원-인터파크.
2 라이발 아이스빙수기_ 냉장고 각얼음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얼음이 튀거나 지저분해지지 않는 밀폐형 구조라 깔끔하다. 간편하게 분리, 세척이 가능하며 별도의 아이스 스푼이 있어 위생적이다. 뚜껑이 닫히면 자동으로 갈리는 시스템. 4만3,560원-인터파크.
'공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고소한 새콤함이 좋은 새우튀김 마요네즈소스 (0) | 2007.07.29 |
---|---|
[스크랩] 매콤함이 좋은 낙지볶음~ (0) | 2007.07.29 |
[스크랩] 훈제연어 치즈롤과 튀김 (0) | 2007.07.25 |
맛있는 치즈 레시피~리코타 치즈 (0) | 2007.07.24 |
우리집에 어울리는 한국식 그린 인테리어 (0) | 2007.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