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정보

상큼한 딸기요리를 맛보세여~

쏭이양 2008. 3. 19. 19:36

 


달콤한 향과 새콤한 맛으로 봄의 미각을 자극시키는 것이 바로 딸기다. 보기에도 얼마나 예쁜지….

빠알간 몸체에 도톨도톨 박힌 까만 주근깨가 귀엽고 사랑스럽기 그지없다. 딸기는 식물 분류상으로는 과일이 아니고 채소에 속하지만 과실로 취급, 과채류라고 부른다.

이른 봄 과실류가 적은 시기에 출하되는 만큼 어느 과실보다 먼저 주부들의 장바구니에 '간택'되는 영광을 누리는 것이 바로 딸기이다.

과일이면 어떻고 채소면 어떠랴. 그 어떤 과일도 맛과 멋, 영양까지 담뿍 담을 수 있는 딸기에 도전장을 내밀기 어렵다.

딸기에는 비타민이 100g중에 80mg으로 레몬의 두 배, 사과의 열배나 되어 과일 중에서 비타민C가 가장 많다.

딸기 3∼4개(70g 정도)면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비타민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

딸기에는 또 포도당을 비롯해 저당, 과당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우리가 먹는 딸기의 당도는 대개 11도 정도인데 딸기의 당도가 9도 미만이면 맛이 없어진다.

딸기의 용도 또한 무궁무진. 그냥 먹기도 하고, 각종 디저트의 장식물로도 올라가고, 먹다 못 먹을 것 같으면 잼으로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미인들의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팩으로도 변신하고, 애주가들에게는 딸기주로 보답한다.

 

★ 딸기와 궁합은 누가 좋나요 ? ★
딸기의 다소 시큼한 맛을 중화하는 데는 우유가 제격. 또 우유와 같이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보강돼 영양 균형을 이룰 수 있어 궁합이 잘 맞는다.

비타민이 많다는 딸기이지만 단백질과 지방은 딸기 100g에 단백질이 0.9g, 지방이 0.2g밖에 들어 있지 않다.

★ 설탕과 딸기 ★
설탕을 듬뿍 쳐서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좋지 않은 습관이다. 설탕이 비타민 B1과 사과산, 구연산을 많이 소모시켜 딸기에 있는 이런 영양분의 흡수를 낮추기 때문.

딸기의 영양가를 몸속에서 손실 없이 섭취하려면 설탕보다는 꿀, 우유, 유산 음료, 요구르트 등과 같이 곁들이는 것이 금상첨화
★ 딸기 고르고 보관하는 법 ★
1) 모양이 예쁘고 광택이 있는 것 2) 색깔이 곱고 붉은기가 꼭지 부위까지 퍼져 있는 것 3) 꼭지가 파릇파릇하고 싱싱한 것 4) 울퉁불퉁하고 표면에 씨가 심하게 튀어나온 것은 피한다.

★ 씻기 ★
딸기를 너무 정성스럽게 씻으면 뭉그러지기 쉽고 세제가 배어 들어 맛과 향을 잃게 된다.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몇 번만 헹구면 된다.

30초 이상 물에 담그면 비타민 C가 흘러나오므로 씻을 때는 꼭지를 떼지 말고 재빨리 헹궈낸다. 그러나 유기농 재배가 아닌 것은 표면을 잘 씻어야 기생충과 농약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보관 ★
1) 상하기 쉬우므로 먹을 만큼만 산다. 2) 저장 시에는 꼭지를 떼지 말고 랩을 씌워 냉장고에 넣는다. 꼭지를 떼면 과실 내부의 수분이 증발해 버리기 때문.일단 물에 닿으면 금방 곰팡이가 생기고 상하게 된다. 3) 딸기를 소금물에 씻으면 소금의 짠맛이 가미되면서 딸기맛이 더 달게 느껴진다. 살균 효과도 있다. 4) 며칠 지난 딸기를 먹어야 할 때는 설탕을 친 다음 양주를 살짝 뿌리면 새로운 맛을 얻을 수 있다. 5) 저장온도는 0℃,90~95% 습도가 좋다.
*맛있는 딸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준비물..
딸기 150g, 생크림 1컵, 우유 1컵, 설탕 120g

만드는법
1.냄비에 딸기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끓여 딸기 시럽을 만든 다음 식힌다. 끓이는 동안 나무주걱으로 저어 주어야 타지 않는다.
2. 냄비에 생크림과 우유,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인다.
3. ②의 냄비를 차가운 얼음물에 넣고 저으면서 식힌다.
4. ③에 미리 준비해 둔 딸기 시럽을 넣고 잘 섞은 후 틀에 담아 하루 정도 얼린다. 귀찮겠지만 2시간 마다 한번씩 저어주면 아이스크림이 부드럽게 된다.
5. 아이스크림을 동그랗게 떠 아이스크림 볼에 담아 낸다. 위에 초콜릿시럽이 딸기 시럽을 끼얹어 주면 더욱 좋다.
아이들에게 인기 짱! 맛있는 간식

야들야들~ 부드러운 이색 요리
딸기크레이프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레몬 ¼개, 밀가루(박력분) 20g, 옥수수 전분 2작은술, 버터 2작은술, 달걀 1개,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설탕 ½큰술, 우유 ½컵, 딸기시럽 1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뗀 뒤 손톱 크기로 썬다. 레몬은 껍질째 씻어 노란 껍질만 벗겨서 곱게 채썬 뒤 딸기와 섞는다.

② 밀가루와 옥수수 전분을 체에 담아 두 번 정도 내리고, 버터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다.

③ 넓은 그릇에 달걀과 달걀노른자, 설탕을 담고 고루 저은 뒤 체에 내린 밀가루와 전분에 두 번에 나눠 넣으면서 고루 저어 섞는다.

④ ③에 우유와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넣어 저은 뒤 비닐 랩을 덮어 실온에서 3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달군 팬에 얄팍하게 굽는다. 이때 기름은 넣지 않는다.

⑤ ④의 크레이프를 두 번 접어 접시에 담고 ①과 딸기시럽을 듬뿍 얹는다.

한입 떠먹으면 입 안에서 사르르~
딸기우유푸딩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레몬즙 ¼개 분량, 우유 2컵, 판 젤라틴 2장, 설탕 2큰술, 거품 낸 생크림 3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저며 썬 딸기와 레몬즙, 설탕 1큰술을 넣고 딸기 형태가 남도록 약하게 끓여 식힌다.

② 다른 냄비에 우유를 붓고 판 젤라틴과 설탕 1큰술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젤라틴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한 김 식으면 투명한 컵에 ⅓ 정도 담아 냉장실에서 굳힌다.

③ ②의 우유푸딩이 굳으면 꺼내 ①을 얹고 거품 낸 생크림을 올린 뒤 딸기로 장식한다.

출출한 오후, 영양 간식으로 그만
딸기스프레드샌드위치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치커리 20g, 설탕 3큰술, 레몬즙 1작은술, 식빵 6장, 크림치즈 6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은 저며 썰고 반은 굵직하게 다진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② 굵게 다진 딸기를 냄비에 담고 설탕과 레몬즙을 뿌려 약한 불에서 저어 가며 한소끔 끓인다.

③ 식빵은 토스터나 기름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굽는다.

④ 구운 식빵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저며 썬 딸기와 ②를 얹는다. 치커리를 군데군데 얹어 색을 낸 뒤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⑤ 식빵 가장자리를 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바삭하게 깨물면 새콤한 딸기가 듬뿍
딸기춘권피말이튀김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춘권피 6장, 거품 낸 생크림 5큰술, 튀김기름 1컵, 물 또는 달걀노른자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썬다.

② 춘권피를 2등분해 다진 딸기를 넣고 삼각형으로 모양내어 접은 뒤, 가장자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물이나 달걀노른자를 약간씩 발라 아물린다.

③ 170℃의 튀김기름에 춘권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겨낸 후 기름기를 뺀다.

④ ③의 딸기춘권피말이튀김을 접시에 담고 거품 낸 생크림을 곁들인다.

◆ 예쁘고 날씬하게~ 미용 & 다이어트식

쫀득쫀득~ 씹는 맛이 일품
딸기젤로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젤라틴가루 1-5컵,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주서에 갈아 즙만 받는다.

② 딸기즙을 냄비에 담고 젤라틴가루와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은근히 끓인다.

③ 네모난 틀에 ②를 부어 한 김 식힌 뒤 냉장실에 넣어 굳힌다. 젤로가 굳으면 모양 틀로 찍어내어 접시에 담는다.



허브로 향을 더한 상큼 요리
딸기소스 샐러드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샐러드용 채소(치커리, 오클립 등) 150g, 땅콩 20g, 올리브오일 5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 약간, 애플민트 잎 4~5장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은 저며 썰고 반은 올리브오일과 설탕, 식초, 소금을 약간씩 넣어 믹서에 10초 정도 갈아 딸기소스를 만든다.

② 애플민트를 다져서 딸기소스에 섞어 향을 더한다.

③ 샐러드용 채소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뒤 적당한 길이로 썰고, 땅콩은 굵직하게 다진다.

④ 그릇에 채소와 저며 썬 딸기를 어우러지게 담고 땅콩을 흩뿌린다. 여기에 딸기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색깔까지 달콤한 핑크빛 미용 음료
딸기요구르트셰이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플레인 요구르트 3컵,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으로 자른다.

② 믹서에 딸기를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꿀을 부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맛은 물론 갈증까지 싹~
딸기팥빙수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팥 ⅓큰술, 설탕 2큰술, 연유 2큰술, 조각 얼음 2컵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떼고 저며 썬다.

② 팥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냄비에 담아 한소끔 끓인다. 팥이 익으면 건져서 설탕을 넣고 다시 한 번 부드럽게 끓인다. 만들기 번거롭다면 빙수용 통조림 팥을 사용해도 된다.

③ 조각 얼음을 믹서에 담아 곱게 간다.

④ 그릇에 ①의 딸기를 약간 깔고 빙수용 얼음을 담은 뒤 남은 딸기와 연유, 팥 등을 올려 맛을 낸다.

◆ 손쉽게 만드는 딸기주스 & 잼

아침에 한 잔~ 우리 가족 건강 음료
딸기주스

■ 준비할 재료

딸기 300g, 레몬즙 2큰술, 생수 ½컵, 소금 1-5작은술, 꿀 4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주서나 믹서에 레몬즙, 생수와 함께 넣고 곱게 간다.

② ①에 소금과 꿀을 넣어 맛을 낸 뒤, 차게 준비한 유리잔에 붓는다.






빵·과자를 두 배 맛있게~
딸기잼

■ 준비할 재료

딸기 600g, 설탕 1컵, 레몬즙 1개 분량, 소금 ⅓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속이 깊은 내열 그릇에 딸기를 담고 설탕을 넣은 뒤 비닐 랩을 씌우고 구멍을 낸다.

③ ②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강’으로 15분간 가열한 뒤 레몬즙과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어 3분 정도 더 가열한다.

④ 전자레인지에서 꺼내어 한 김 식힌 뒤 그릇째 찬물에 담가 주걱으로 저어가며 완전히 식힌다.

Tip 전자레인지로 딸기잼을 만들면 색깔이 선명하고 불 앞에 오래 서서 젓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어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