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무 물김치 곤약 냉채
상큼한 열무 김치의 맛
칼로리는 줄이고 상큼한 맛은 더해서 즐겨 보자.
곤약 200g , 열무 물김치 건더기 150g, 오이 ½개, 당근 30g, 양파 ¼개, 소금·통깨 약간씩, 냉채 양념장(열무 물김치 국물 ½컵, 레몬즙 1큰술, 레몬 식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치액 ½작은술)
- 1. 곤약은 얄팍하게 저며 썰어 소금 넣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다.
- 2. 열무 물김치 건더기는 3cm 길이로 썰어 통깨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 3.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돌기를 없애고 굵게 채썬다.
- 4.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건진다.
- 5. 볼에 분량의 냉채 양념장을 넣어 잘 섞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
- 6. 접시에 곤약과 열무 물김치 건더기를 섞어 담고 채썬 오이와 당근, 양파를 올린 뒤 차가운 냉채 양념장을 듬뿍 끼얹어 상에 낸다.
냉채 양념장을 만들 때 물김치 국물을 넣으면 감칠맛이 한층 더해진다. 물김치 국물을 활용할 때에는 김치 양념들이 남지 도록 체에 한 번 걸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열무 물김치 물국수
시원한 국물이 끝내줘요!
배는 고픈데 밥 하기가 귀찮다면?! 열무 물김치 물국수로 간단하게 한끼 해결!
열무 물김치 건더기 2컵 , 열무 물김치 국물 3컵, 소면 300g, 멸치 우려낸 국물 2컵, 달걀 2개, 통깨 약간, 붉은 고추 1개, 소금 약간, 건더기 양념(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국물 양념(발효 겨자 갠 것 1작은술, 설탕 2큰술, 식 1작은술, 소금 약간)
- 1. 열무 물김치 건더기는 1cm 길이로 송송 썰어서 분량의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 2. 열무 물김치 국물과 멸치 우려낸 국물을 섞은 뒤 분량의 국물 양념을 넣어 새콤달콤하고 톡 쏘는 맛을 낸 뒤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 3. 국수 담을 그릇을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
- 4.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세로로 4등분한다. 붉은 고추는 3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 5. 소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 6. 차게 만든 그릇에 5의 소면을 담고 2의 국물을 듬뿍 부은 뒤 달걀과 붉은 고추, 통깨를 고명으로 올려서 상에 낸다.
열무 물김치의 건더기가 별로 남아 있지 않다면 무를 곱게 채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뒤 물기를 꼭 짜고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만들어서 국수와 함께 비벼 먹어도 좋다. 새콤한 무 절임은 찬 국수뿐 아니라 뜨거운 국수에 곁들여 먹어도 별미다.
- 열무 물김치 비빔냉밥
입맛 없을 때 최고!
비빔냉밥은 입맛 없고 반찬 없는 날 점심 메뉴로 안성맞춤.
열무 물김치 400g(두 대접) , 밥 2공기, 송송 썬 파 2큰술, 참기름 ¼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고추장 양념(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 1. 열무 물김치는 건더기와 국물을 분리한 뒤 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들고 건더기는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 2. 분량의 고추장 양념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는다.
- 3. 그릇에 밥과 2의 열무 물김치 건더기를 담은 뒤 차가운 국물을 붓고 고추장 양념장을 듬뿍 얹은 다음 송송 썬 파를 뿌려 상에 낸다.
열무 물김치 건더기에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양념을 해서 고소한 맛을 살려야 밥을 새콤한 김치 국물에 말았을 때 더욱 맛있다.
- 열무 물김치 도토리묵말이
고소한 도토리묵을 상큼하게!
상콤하고 시원한 열무김치와 고소한 도토리 묵을 함께 즐겨보자.
열무 물김치 건더기 250g(한 대접) , 열무 물김치 국물 1컵, 도토리묵 ½모, 송송 썬 실파 2큰술, 다진 붉은 고추 2큰술, 양파 ¼개, 레몬식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묵무침 양념(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 1. 열무 물김치의 건더기는 따로 건지고, 국물은 레몬 식 와 설탕,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
- 2. 볼에 분량의 묵무침 양념을 넣고 잘 섞는다.
- 3. 도토리묵은 나무젓가락 굵기의 4cm 길이로 썰어서 분량의 무침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 4. 양파는 아주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아린 맛을 없앤다. 실파는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씨를 발라내고 곱게 다진다.
- 5. 그릇에 열무 물김치 건더기와 양념한 도토리묵, 양파, 실파, 다진 붉은 고추를 소복하게 담고 차게 만든 열무 물김치 국물을 듬뿍 부어 먹는다.
묵말이는 열무 물김치 국물이 새콤하게 익었을 때 만들어 먹어야 맛이 있는데, 국물에 식 와 설탕, 소금으로 미리 간을 약간 한 뒤 도토리묵에 넣어야 간이 알맞다. 도토리묵에도 간을 따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