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정보

끝물 과일로 맛있는 잼 만들기

쏭이양 2008. 7. 2. 13:19

끝물 과일로 새콤달콤 잼 만들기

소속 불명의 시판 잼들이 찜찜하다면, 철이 끝나 가는 과일을 저렴하게 사두었다가 직접 잼을 만들어 보자. 설탕 농도 조절을 내 맘대로 할 수 있어 담백한 잼도 OK! 잼 하나 쟁여 두면 아이 간식이나 아침 식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 여러모로 요긴하다.






가을 향이 향긋, 사과잼






잼 만들기 좋은 사과 고르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사과는 세계일, 신홍, 부사, 홍로 등 그 종류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당도가 가장 높은 ‘세계일’은 지금 딱 맛 좋게 익는 시기(9월 하순~10월 상순)라 잼 만들기 좋다. 10월이 끝물인 신홍이나 홍로도 잼 만들기 좋은 사과.

실패하지 않는 잼 만들기
1_잼을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잼은 반드시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병에 담으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밀폐력이 높은 전문 밀폐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 큰 병보다는 작은 병에 여러 개 나눠서 보관하는 것이 잼의 산화를 줄일 수 있어 좋다. 깨끗하게 유리 용기를 소독한 다음 물기를 말리고 잼을 담으면 된다.


2_잼이 너무 달아서 자극적이라면?
설탕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 잼이 너무 달다면 볼에 잼을 붓고 단맛을 중화시켜 주는 레몬즙을 조금씩 넣어 가며 간을 맞추면 된다.


3_어떻게 만들어야 더 맛있을까?
신맛이 덜한 과일은 사과 식초를 넣어 상큼한 맛을 더하면 된다. 또 냄비에 과일을 넣고 저을 때 금속 소재의 주걱은 잼의 끈기를 떨어뜨리므로 반드시 나무 소재를 사용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 잼을 조리다 보면 중간 중간 거품이 생기는데 그때마다 걷어내야 끝 맛이 깔끔하다.


4_냄비에 조리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은?
전자레인지로 잼을 만들면 불 앞에서 계속 저어 주지 않아도 돼 편하다. 믹서에 과일을 잘게 간 후 과일의 ½ 분량의 설탕을 뿌려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10분 정도 돌리기만 하면 완성된다. 속이 깊게 파인 그릇에 넣고 아무것도 씌우지 않아야 한다.


5_병 속의 잼을 말끔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뚜껑을 연 잼 병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20~30초 정도 돌리면 병 구석구석에 묻어 있는 잼들이 녹아 내리므로 남은 한 방울까지 말끔하게 즐길 수 있다.







또 다른 끝물 과일 잼을 만들려면
과일_바나나
비율(g)_바나나:설탕:물엿=5:2:1
재료_레몬즙 1큰술
cooking tip_바나나는 전자레인지에 돌려 한 번 익힌 다음 으깨서 냄비에 넣고 조리는 것이 떫은맛을 줄이는 방법.



과일_토마토
비율(g)_토마토:설탕:물엿=5:3:1
재료_레몬즙 ½큰술
cooking tip_토마토의 껍질을 벗긴 후 사용해야 맛이 깔끔하다. 끓는 물에 토마토를 한 번 담갔다 꺼내면 손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과일_블루베리
비율(g)_블루베리:설탕:물엿=3:2:1
재료_레몬즙 ½큰술
cooking tip_블루베리를 전자레인지에 해동한 후 사용해야 맛이 더욱 부드러워진다.



과일_석류
비율(g)_석류:설탕:물엿:=3:2:1
재료_레몬즙 1큰술
cooking tip_석류처럼 붉은 색을 내고 싶다면 복분자 가루를 3큰술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