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정보

독소가 빠지는 디톡스 컬러 푸드

쏭이양 2009. 9. 7. 22:31
과일과 채소의 알록달록한 색을 결정하는 것은 천연 색소. 이 색소 속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고, 불필요한 독소까지 배출시킨다. 디톡스 음식을 일일이 체크하기 힘들다면 이제는 색깔만 보고 골라, 식탁에 올려놓자.

황사,디톡스식단,디톡스컬러푸드,독소제거음식,디톡스

간에 쌓인 독소를 뺀다 green food

간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간 기능을 높이는 가장 뛰어난 해독 성분인 ‘엽록소’. 엽록소가 풍부한 그린 푸드에는 피를 만드는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세포 재생을 돕는다.
it food 키위, 매실, 시금치, 오이,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녹차, 올리브 오일 등
how to eat 아침 식사 전에 녹즙을 한 잔 마시면 간의 피로를 푸는 데 탁월하다.

아스파라거스주스
재료 아스파라거스 3~4개, 사과 1/2개, 레몬즙 2작은술
만들기
1 아스파라거스는 딱딱한 끝 부분을 잘라내고, 억센 껍질 부분만 필러로 벗긴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믹서에 아스파라거스, 사과,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다.

부추오이무침
재료 오이 50g, 부추 20g, 고춧가루 3/4작은술, 다진 파 1/2작은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설탕 1/4작은술, 식초 1/4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어 4cm 길이로 토막을 낸 후 얇게 돌려 깎아서 곱게 채 썬다.
2 부추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썬다.
3 고춧가루, 다진 파, 다진 마늘, 설탕, 식초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오이와 부추에 양념장을 넣고 살짝 버무린다.


호홉기를 단련시키는 white food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성분인 ‘안토크산틴’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크다.
it food 배, 무, 양파, 마늘, 버섯, 연근, 인삼, 도라지, 마 등
how to eat 화이트 푸드에 들어 있는 성분은 물에 녹기 쉽다. 때문에 흐르는 물에 빨리 씻어 물은 조금만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다음 단시간 내에 조리한다.

연근조림
재료 연근 50g, 간장 3작은술, 물엿 1/2작은술, 물 3큰술, 식용유 1/2작은술, 소금·식초 약간씩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3mm 정도 두께로 썬다. 식초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어 데친 다음 찬물로 헹군다.
2 달구어진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연근을 넣어 익을 때까지 충분히 볶아준다.
3 간장과 물엿, 물을 넣고 끓인다.
4 뚜껑을 덮고 은근히 졸이다가 국물이 다 졸아들면, 불을 세게 한 뒤 골고루 뒤집으면서 윤기가 흐를 때까지 졸인다.

쇠고기무국
재료 쇠고기 20g, 무 60g, 대파 5g,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 소금 1/4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 1½컵
만들기
1 쇠고기는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무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 무,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도록 계속 끓인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피를 맑게 거른다 red food

레드 컬러의 채소를 먹으면 심장 기능이 높아진다. 레드 컬러의 채소나 과일에는 피를 맑게 하는 ‘안토시아닌’과 몸속 오염 물질을 배출시키는 ‘리코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
it food 토마토, 포도, 블루베리, 자두, 체리, 수박, 가지, 붉은 고추 등
how to eat 레드 푸드는 위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식사 전에 먹는 게 좋고, 특히 아침에 먹으면 변비가 해소된다.

토마토주스
재료 토마토 2개
만들기
1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2~3번 씻은 다음 꼭지를 떼어내고 밑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낸다.
2 끓는 물에 토마토를 넣고 칼집 낸 부분의 껍질이 반쯤 벗겨지면 건진다. 찬물에 헹구면서 껍질을 완전히 벗긴다. 3_믹서에 토마토를 넣고 곱게 간다.

가지무침
재료 가지 작은 것 3개,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깨 약간
만들기
1 가지를 반으로 자른 뒤 다시 세로로 길게 썬다.
2 손질한 가지를 찜통에 찌거나 비닐팩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약 3분간 돌린다.
3 찐 가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4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가지는 간이 잘 배므로 소금은 조금만 넣을 것. 5_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깨를 넣고 무친다.


활성 산소를 없애는 yellow food

면역력을 키우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 몸 속에 생기는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혈액 속에 노폐물이 쌓여 생긴 부기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옐로 푸드를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
it food 당근, 호박, 고구마, 감, 귤, 자몽, 망고, 벌꿀,노랑 파프리카, 콩나물 등
how to eat 호박은 소화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한끼 식사로 좋다. 또 식이 섬유가 풍부해 부종을 없애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

단호박죽
재료 단호박 100g, 찹쌀가루 2컵, 물 2컵, 소금 1/4작은술, 삶은 팥 약간
만들기
1 단호박은 반을 갈라 속에 있는 씨를 긁어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얇게 저며 썬다.
2 호박을 냄비에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끓인다. 호박이 푹 무를 정도로 삶아지면 체에 건져 주먹으로 으깨며 내린다.
3 찹쌀가루에 물 2컵을 넣고 곱게 푼 뒤 으깬 호박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끓을 때 삶은 팥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맑은 콩나물국
재료 콩나물 50g, 실파 5g, 물 1½컵, 멸치 3g, 소금1/4작은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만들기
1 콩나물은 껍질이 없도록 깨끗이 씻어 건진다.
2 실파는 깨끗이 다듬어 송송 썬다.
3 멸치는 마른 냄비에 볶은 다음 물을 붓고 3분간 끓인 후 멸치를 건져낸다.
4 3의 멸치 국물에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5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2분 정도 후 뚜껑을 열고 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기획 지희진 | 포토그래퍼 박영하,김현주,이민희 | 여성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