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헬스

온라인 신조어로 알아본 동안 트렌드

쏭이양 2010. 6. 2. 15:01
표준어도 아닌 단어들을 굳이 지면에 정리하는 이유는 단 하나. 더 젊고, 예뻐지고 싶으니까. 1초에 몇 백 개씩 팔린다는 대박 화장품의 애칭을 듣고서도 '멍 때리지' 않으려면, 제품력을 속속들이 파헤쳐놓은 파워 블로거 홈페이지에서 뜻 모르고 헤매지 않으려면, '아는 게 힘'이다. 온라인 신조어를 통해 알아본 2010 뷰티 대세, '동안 트렌드'를 정리해보았다.

 

 

 

꿀과 허벅지의 합성어로 '마르고 가는 허벅지가 아닌 탄탄하고 건강미가 있는 허벅지'를 지칭하는 '꿀벅지'에 이은 신조어. 꿀처럼 '윤기와 촉촉함을 머금은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를 뜻하는 말.

 

아기피부

'베이비 페이스' 열풍에 이어 나온 '베이비 스킨'. 맑고 깨끗한 우윳빛 피부를 지칭하며 고현정, 임수정, 손예진, 송혜교, 최강희, 한가인 같은 대표 동안 연예인의 피부를 말할 때 흔히 쓰이는 단어.

 

모찌피부

찹쌀떡처럼 쫀득쫀득하게 탄력 있고 윤기 나는 피부를 뜻하는 말로 일본에서 대유행.


젤리스킨
찹쌀떡피부(모찌피부)와 비슷한 말로 국내에서 유행 중.


달걀피부
갓 삶아 껍질을 벗긴 달걀처럼 깔끔하게 결이 보정되고 반짝반짝 광이 나는 상태의 피부.


보들녀
소녀시대 윤아의 보들거리는 피부에서 생겨난 신조어. 보들보들 꽃잎 같은 피붓결을 지닌 여성.

 

자체발광

피부가 스스로 빛을 낸다는 의미. 끈적이거나 번들거리지 않고 광택이 유난히 좔좔 흐르는 상태를 뜻한다.

 

블링블링하다

'블링블링(bling bling)'이란 힙합 노랫말에서 나온 신조어로 '반짝거린다'는 뜻. 다이아몬드, 보석 등으로 치장한 모습이 '블링블링하다'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해 요즘은 '반짝반짝한' 피부를 표현할 때 흔히 '블링블링하다'고 말한다.

 

◎ for cosmetics 

파데

파운데이션의 줄임말. 천사파데(화장을 한 듯 안 한 듯 천사같이 뽀얗고 화사한 빛의 아우라를 만들어주는 제품), 모공파데(넓은 모공을 감쪽같이 커버해주는 제품), 도자기파데(도자기처럼 하얗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제품) 등 파생어가 많다.


소녀파데

소녀처럼 투명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커버력을 지닌 파운데이션으로 바비브라운의 내추럴 피니쉬 롱 라스팅 파운데이션의 애칭.

 

짐승젤

요즘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품절 사태를 빚고 있는 뷰티 아이템의 애칭으로 포털사이트에서 조회수가 높은 단어. 원조 짐승남, 가수 '비'가 만든 화장품 브랜드 네이처 리퍼블릭의 알로에 베라젤을 지칭하는 말인데, 3천3백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짐승같이 푸짐한 양을 자랑한다 하여 얻은 별명.

 

속살에센스

보들보들하고 흡수가 잘 되어 피부를 속살처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에센스를 지칭하는 말.

 


◎ for beauty commentary

 

다크닝

제품을 바르고 시간이 지날수록 칙칙해지는 현상. 비비크림의 제품력을 설명할 때 자주 쓰인다.

 

펄감작렬

펄이 함유된 색조 화장품의 발색력을 설명할 때 쓰이는 말로 최고의 효과가 있는 제품에 주는 찬사.

 

만족 중

제품 효과에 매우 만족하며 현재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중.

 

득템하다
만족스러운 효과의 아이템을 얻다, 구하다, 발견하다.

 

태고템
태어나줘서 고마운 아이템.

 

언빌리버블하다
믿기 힘들 정도로 효과가 좋다. 활용 예) 피부 상태가, 제품력이, 발색 효과가, 가격이 '언빌리버블하다'. '대박', '지대(엄청난, 흘륭한, 무척)', '쩐다 (희귀한 물건을 보았을 때 지르는 함성)' 등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어. 

 

지름 후기

충동구매한 뒤 사용 소감을 허심탄회하게 정리한 짧은 글. 주로 후회막심이거나 극찬일 경우가 많다.

 

발색 샷 
구입한 색조 제품을 사용해 메이크업을 완성한 뒤 색감이 발현되는 것을 포착한 클로즈업 컷.

 

착하다·사악하다·우울하다

효과 대비 화장품 가격을 평가할 때 쓰는 동사. 주어='가격이'.


갈아타다
종전에 사용하던 제품 대신 각종 후기와 사은품 등을 고려해 새 제품으로 바꾸었을 때 쓰는 표현.

낚이다

객관적인 효과 대신 과장 광고나 패키지, 입소문, 사은품 등에 혹해 제품을 구입하는 행위.

 

◎ for make-up technique

 

문광 메이크업

'moon', 즉 달빛처럼 은은한 광을 내는 메이크업.

 

보석광 메이크업
물광, 윤광을 넘어 보석처럼 빛난다는 의미의 메이크업. 다이아몬드처럼 피부를 빛내줄 펄 함유 메이크업 제품들을 설명할 때 사용한다.


포스트 물광 메이크업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반짝이는 물광의 인위적인 반짝임을 자제하고 피부에서 우러나는 듯한 자연스러운 윤기를 강조하는 수분 메이크업.

 

벚꽃 메이크업

볼터치, 핑크 컬러 색조 메이크업, 그러데이션 테크닉 등이 섞인 고난도 봄 메이크업.


 

◎ for face

 

하트 라인

V라인처럼 갸름한 얼굴형은 지고 통통한 볼이 매력적인 하트 라인이 인기. 고현정, 신세경, 임수정처럼 통통하고 탄력 있는 볼살을 지닌 얼굴이 대표 동안 형으로 꼽힌다.

 

연아 라인

짙게 아이라인을 그린 쌍꺼풀 없는, '김연아스러운' 눈매.


조안
안에서 당기듯 성형한 것처럼 탄력 있는 조각 같은 얼굴.

 

 

◆ 2010 동안의 대세, 꿀피부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에 꿀을 바른 듯 윤기와 촉촉함을 지닌 상태인 꿀피부. 피부 자체에서 탄력과 건강함이 흘러야 하는 것이 관건인 꿀피부를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화이트닝이나 안티에이징보다 수분을 주는 보습 케어다.


보습층이 탄탄하면 피부 내 유·수분이 균형을 이루어 각질이 자연스럽게 제거되고 피붓결이 매끄러워진다. 기초 수분 케어에 고보습 에센스 등을 추가하거나 부스터로 흡수를 도우면 튼튼하게 보습 케어를 할 수 있다. 기초 케어도 중요하지만 메이크업 후 바싹 마른 피부로는 꿀피부 대열에 낄 수 없다.


연예인들의 얼굴에서 광이 나는 것은 화장 후에도 피부가 수분을 충분히 머금고 있기 때문. 꿀피부를 위한 메이크업 제품을 고를 때는 수분 함량이 높고 가벼우면서도 촉촉한 사용감을 지닌 제품을 선택한다.

 

 

 

 

1 보습, 노화 방지, 저항력 등 강력한 피부 3중 보호 작용으로 피부를 촉촉하고 편안하게 지켜주는 제품.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으며 에센스 다음 단계에 바르면 된다. 40ml 12만9천원.


2 하라다보 퍼펙트 X 슬림 고쿠쥰 에센스
일반 히알루론산보다 2배 많은 수분을 보유한 슈퍼 히알루론산이 물기를 머금은 듯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는 보습 에센스. 육안으로도 구분되는 수분감이 넘치고 쫀득쫀득한 텍스처가 특징. 30g 3만3천원.


3 조성아 루나 젤 스킨 파운데이션 SPF20/PA+++
푸딩 같은 느낌의 텍스처로 모공을 매끈하게 커버하면서 탄력과 수분감 넘치는 피부로 연출해준다. 피부톤 보정, 피붓결 정돈 효과. 39g 4만3천원.


4 조성아 루나 젤 스킨 베이스
보습 효과가 있는 메이크업베이스. 미세한 골드와 핑크색 펄이 은은하게 광택 도는 꿀피부를 만들어준다. 35ml 3만8천원.


5 크로키 온리 원 트리트먼트
고기능성 에센스와 수분 크림, 메이크업 프라이머 기능이 하나로 합쳐진 원 스텝 솔루션 제품. 메이크업 전 탄탄하게 수분을 머금은 피부 기초를 만들어준다. 40ml 4만5천원.


6 아름다운 달 더 퍼스트 세럼
순금과 매실 발효 추출물, 천연 유산균 발효 추출물, 한방 성분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다음 단계 화장품의 흡수를 돕는 부스터다.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턴오버 작용을 하여 피붓결을 촉촉하고 깨끗하게 정리해준다. 100ml 3만8천원.

 


◆ 명품 피부 아우라, 자체발광으로 승부하라

월드 뷰티 트렌드이기도 한 자체발광 피부의 핵심은 메이크업의 힘을 빌리지 않고, '피부 속에서 빛을 내기'. 몇 해 전부터 계속된 물광, 윤광 등 대한민국 '光피부' 트렌드의 결정판이 바로 '자체발광'이다. 종전 '光피부'가 피부 결점을 가리는 것에 집중했다면 자체발광은 피부 자체의 극대화된 미백 효과를 강조한다는 것이 다른 점.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각질이 두꺼워지며 색소가 증가해 생기를 잃고 칙칙해져 자체 무광, 암전된 피부를 만든다. 피부 속에서 빛이 나오는 듯한 아우라를 지닌 명품 동안 피부를 만들려면 자외선 차단은 기본, 멜라닌 색소의 활동을 예방·방지하는 꾸준하고 단계적인 화이트닝 케어가 필요하다.
지금 뷰티 시장은 자체발광 트렌드에 맞춰 더 강력한 효과로 무장한 미백 화장품 출시로 후끈 달아올랐다.

 

 

 

 

1 열매 추출물인 엠블리카와 비타민 C 유도체가 고농축으로 결합된 성분과 해수 미네랄 추출물이 멜라닌 생성 3단계에 체계적으로 작용해 더 밝고 젊어 보이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30ml 8만5천원.


2 한율 고결 미백 에센스
5가지 백(白)의 기운을 지닌 약재 '오백고'와 백작약 성분이 스트레스로 비대해진 밀라노사이트를 날씬하게 만들고 막혀 있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눈가에 영양을 공급해 잡티를 개선한다. 50ml 13만원.


3 에스티로더 사이버화이트 EX 어드밴스드 퍼포먼스 브라이트닝 에센스
피부 표피 잡티, 노화 잡티, 숨어 있는 잡티, 반복되는 잡티 등 아시아 여성의 4대 잡티 고민을 효과적으로 개선해준다. 30ml 13만원.


4 아이오페 선크림 팩트 SPF50+/PA+++
자외선차단제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원료가 팩트에 함유되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 보습제와 피부 친화 오일이 파우더에 혼합되어 있어 메이크업 상태의 피부에도 하루 종일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3만8천원.


5 설화수 자정 미백 에센스 AD 스노우와이즈 화이트닝 세럼
피부를 탁하게 만드는 4대 요소는 노폐물, 산화 스트레스, 부분 색소 침착, 에너지 저하, 혈관 탄성 저하 등. 백삼 다당체와 백화사설초의 한방 성분이 진피층을 탄탄하게 해 기미가 뿌리내리지 못하게 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 맑고 고급스러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50ml 20만원.


6 수려한 순백 크림
농림부에서 허가받은 친환경 한방 성분이 피부 그림자까지 효과적으로 다스려준다. 각각 4가지 한방 성분이 함유된 백초산은 칙칙해진 피부에, 흑자음은 잡티와 기미에 작용해 피부를 한 톤 깨끗하게 정화한다. 50ml 8만원.

 


◆ 동안의 조건, 굿바이 피로한 눈가 다크서클


어려 보이는 얼굴을 위한 조건에도 우선순위가 있다면 문근영이나 김연아처럼 동그랗고 또렷하며 팽팽하게 빛나는 눈매라 하겠다. 동안이 미의 절대적인 기준이 되면서 '노티' 나는 얼굴을 부르는 갖가지 눈가 트러블이 여성들의 최대 고민이 되었다.


눈가는 전신에서 피부가 가장 얇은 부위. 얼굴 피부가 1~1.5mm인데 비해 눈가는 0.5mm밖에 되지 않아 건조해지기 쉽고 피지선이 없어 유·수분 밸런스도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또 평소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자주 붓고 거뭇하게 그늘이 내려앉은 눈가는 피곤한 인상을 만들며 동안과는 점점 멀어지는 원인이 된다.


눈가 피부는 이렇듯 예민한 부위인 만큼 평소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가 전용 제품을 바르면 유·수분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은 물론 자연스럽게 마사지를 하게 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아이크림의 흡수를 배가시켜 더욱 또렷하고 '블링블링하게' 호감 가는 동안 눈매를 만들 수 있다.

 

 

 

 

 

1 즉각적인 쿨링 효과가 있는 롤러볼이 달려 있는 리퀴드 젤 타입의 아이 세럼. 가볍게 마사지하듯 눈가에 바르면 불필요하게 축적된 체액을 감소시키고 눈가 부기를 제거해준다. 세럼에 들어 있는 성분은 눈가 피부를 진정하며 동시에 피부 밀도를 증가시켜 다크서클이 눈에 덜 띄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 오전에는 기초화장 단계에서 아이 세럼으로 사용하고 낮 동안에는 휴대하며 수시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인 아이템. 눈 앞머리에서 눈초리까지 롤러볼을 굴려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바르면 효과적이다. 15ml 4만5천원.


2 크리니크 올 어바웃 아이즈
눈가 혈액순환을 개선해 다크서클을 완화하고 눈가 부기, 눈 밑 아이백을 개선해주는 젤-크림 타입 아이크림. 15ml 4만9천원.

 


◆ 아기피부 부럽다면, 안티에이징에 목숨 걸자


수많은 동안 연예인 중 최강을 꼽으라면 주저 없이 고현정을 들겠다. 그녀 피부가 진짜 명품인 이유는 작은 자극에도 민감한 연약한 아기피부가 아니라 웬만한 자극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차지고 밀도 높은 건강한 피부로 보이기 때문.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30대부터는 단단하게 결속되어 있던 피부 구조가 힘을 잃고 느슨해지게 마련이다. 이 시기에 제대로 케어하지 않으면 건조 현상과 주름, 얼굴선이 무너지는 등의 각종 노화 현상이 빠르게 나타나고 자리 잡게 된다. 따라서 노화를 예방하고 진정한 동안으로 거듭나기 위해 안티에이징 케어는 필수.


아직도 자외선 아래 맨 얼굴로 외출하고, 무너지는 얼굴선을 외면하며 '이 정도면 피부 하나는 타고났다'고 애써 위안하는 당신에게, 마무리 멘트로 요즘 유행하는 속담 하나 건넨다. '방심은 금물. 그러다 한 방에 훅 간다'.

 

 

 

 

1 효모 추출물이 피부를 생기 있게 만들어주며 얼굴 윤곽을 더욱 뚜렷하게 잡아주는 리프팅 에센스. 30g 11만5천원.


2 랑콤 프리모디알 스킨 리차지 비저블 스무딩 리뉴잉 모이스춰라이저 SPF15
활성 성분 '바이오틴8(b8)'이 초기 노화에 대응해 잔주름이 개선되고 피부 탄력이 되살아난다. 세포 에너지 생산과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이 크림. 50ml 11만5천원.


3 참존 디에이지 레드-와인 에스 에센스
묽은 로션 질감의 포도 향 은은한 에센스로 레드 와인의 항산화 효과를 가득 머금고 있어 외부 자극에서 피부를 탄력 있게 지켜준다. 오이풀에서 추출한 탄력 성분과 과일의 각종 영양이 바르는 순간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제품. 50ml 4만5천원.


4 DHC 르파GE 크림
게르마늄 성분과 다양한 보습 성분을 배합해 탄력이 부족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공급하는 안티에이징 크림. 45g 8만5천원.


5 코리아나 럭셔리 타임 리커버리 아이 인텐시브 크림
얼굴 중 가장 먼저 무너지기 쉬운 눈가 라인을 탄력 있고 탱탱하게 잡아주는 고기능성 아이 전용 크림. 강력한 효과의 보습 성분과 기능성 원료가 다크서클, 잔주름, 처짐, 아이백, 부기, 건조함 등 다양한 눈가 고민을 동시에 해결해준다. 25ml 25만원.

 


기획 | 김일아 기자 사진 | 김남용